백신맞고 주의사항 사우나! 요즘과 같이 백신접종이 한참인 상황에서 궁금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본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백신맞고 주의사항 사우나 괜찮을까?
  • 백신 접종 후 사우나! 3일 후
  • 사우나의 특징과 목욕, 샤워와 다른점
  • 백신 접종 후 사우나! 그리고 사우나 집단 감염
  • 백신 접종 후 운동
  • 백신 접종 후 샤워, 목욕을 피해야 하는 이유
  • 백신 접종 후 음주

 

 

□ 백신맞고 주의사항 사우나 괜찮을까?

사우나를 하는 행위가 백신을 접종한 뒤 괜찮은지 확인하는 과정 자체가 애매하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샤워나 목욕, 음주 같은 경우에는 쉽게 확인이 되는데 사우나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우나 단어 그대로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는 정보인지도 모호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사우나의 의미가 목욕이나 샤워와 함께 통칭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백신 접종 후 사우나! 3일 후

그런데 한 기사에서 확인을 해봤더니 사우나는 백신 접종 후 3일 동안 하지 말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해당 기사의 전체 내용은 올해 초 접종을 받았을 때의 분위기를 알리는 주제였으며, 그 안에서 전문 의료진에게서 들었던 사항들을 그대로 전달하는 내용이었습니다.

 

□ 사우나의 특징과 목욕, 샤워와 다른점

먼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사우나를 샤워와 목욕의 의미에서 명확하게 구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사우나의 정의를 살펴보면 방의 공기를 뜨겁게 달구고 벌거벗은 상태로 들어가 땀을 빼고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시설이자 공간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욕탕, 온천 및 워터파크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즉, 개인이 사우나 시설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사우나! 그리고 사우나 집단 감염

이처럼 사우나실을 소유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우나는 밀접한 대중 시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신맞고 사우나가 괜찮은지를 떠나 사우나에서 일어나는 집단 감염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3일 충주의 한 지역에서는 20대 남성 1명이 감염된 상태에서 사우나를 이용하였다가, 8명이 감염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백신을 맞은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2주 정도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백신을 접종한 후 사우나는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 백신 접종 후 사우나의 개인적인 생각

백신맞고 주의사항인 사우나에 대해 의견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의학적으로 검증된 내용이 아님을 고려해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우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체의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켜 신체의 노폐물, 땀 등을 빠르게 배출합니다. 즉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될 만큼 혈류가 빨라 집니다. 반면에 이러한 좋은 영향은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합니다.

 

사우나는 심장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목욕탕 사우나에는 이러한 문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해당 영향 때문에 실제 음주 후 사우나 이용 후, 사망 사례가 있을 정도 입니다.

 

 

□ 백신 접종 후 운동

그리고 백신 접종 후 운동 또한 당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방역당국의 지침사항에도 나와 있습니다. 이유는 일정 패턴으로 흐르고 있는 혈액 순환의 흐름이 운동으로 인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 후 사우나는 위의 내용대로 혈액 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방어적인 차원에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샤워, 목욕

그럼 백신 접종 후에 샤워와 목욕은 괜찮을까요? 우선 예방접종의 2차 감염을 피하기 위해 하루는 참으라고 합니다.

 

⊙ 백신 접종 후 샤워, 목욕을 피해야 하는 이유

백신 접종 후 샤워를 피해야 하는 이유로 접종에 사용되는 도구인 주사기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사기를 몸에 주입하면서 피부 손상과 근육 파열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세균은 물, 비누 및 샤워타올 등에 의해 팔의 접종 부위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코로나 백신만이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 백신이나 일반 주사도 같은 권고를 듣습니다. 물론 링거를 맞았을 때 조차 그렇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샤워, 목욕에 대한 오해

백신을 접종한 뒤 샤워, 목욕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로 어떤 사람들은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36.8도의 온도를 유지함으로 잘못된 오해라 할 수 있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음주

백신 접종 후 음주를 피하라는 지침은 알코올 자체로 인한 악영향일 수도 있겠지만, 백신 접종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에 대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근육통 및 두통을 포함합니다. 아픈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이는 술과 섞여서는 안됩니다.

 

술 마시고 진통제를 먹지 말라고 들어왔던 이유는, 위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알코올과 만나면 간에 악영향을 주는 독성물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는 백신맞고 주의사항 사우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좋은 것을 알고 있을 때 하지 않는 것도 살아가는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피곤한 삶을 살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웃는 날이 빨리 올 것으로 기대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백신맞고 주의사항 사우나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