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전 타이레놀을 먹는 것에 대해 청장년층의 백신 접종이 한참인 상황에 궁금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본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으며, 주요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을 복용이 가능한 이유
  • 백신 접종전 타이레놀에 대한 지침
  • 타이레놀 복용방법
  • 타이레놀이 맞지 않는다면!
  • 백신 접종 후 음주를 피해야하는 이유

 

 

□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을 복용이 가능한 이유

백신을 맞으면 진통제로 타이레놀을 복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백신접종 후 나타나는 극소 이상반응으로 근육통, 두통, 발열, 피로, 통증, 메스꺼움 및 구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백신 접종 후 3일 이내에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정상적인 면역형성 과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39도 이상의 고열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서는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백신을 접종한 후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는 이유는 해열 진통제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소염 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진통제가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 백신 접종전 타이레놀에 대한 지침

하지만 백신 접종 전 통상적으로 복용하는 타이레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질병 통제 센터 CDC는 이에 대해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타이레놀을 포함! 해당 진통제들이 위에서 알아본 이상 반응에 대한 예방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 방영당국 또한 같은 지침을 하고 있습니다. 과다복용과 약물 오남용 등의 부작용만 있을 뿐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백신 접종 전 타이레놀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알아둘 점은 백신을 접종 받았다고 해서 이상 반응은 반드시 나타나라는 법은 없습니다. 사람들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증상이 없는 상태로 넘어갈 수 있기에 접종 후 통증이 발생할 때 타이레놀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타이레놀 복용방법

참고로 타이레놀의 하루 기준 복용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은 4g입니다. 계산하면 하루에 3번, 6시간마다 2정을 복용하면 총 6알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650mg을 구입했다는 가정하에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500mg의 만역을 구입했다면, 복용시간 4시간에서 6시간을 간격으로 1회, 1정에서 2정! 총 8알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타이레놀을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받는 용량은 500mg입니다.

 

그리고 복용 후 8시간 이상 충분히 주무시길 바라며 몸이 아프면 다음날에도 8시간 간격으로 두 번 정도를 더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타이레놀이 맞지 않는다면!

그리고 사람에 따라 타이레놀과는 맞지 않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과 관련된 이상 반응에 대처할 수 있는 진통제들은 아세트아미노펜이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을 함유한 진통제로는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제품만 약 70개의 일반 의약품을 있다고 합니다.

 

즉, 70개의 약이 모두 타이레놀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약사나 전문의에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해열진통제를 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상담과 구매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경우에는 또 다른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이부프로펜" 계통의 진통제가 처방 될 수 있습니다.

 

 

□ 백신 접종 후 음주를 피해야하는 이유

지금부터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예방 접종 후 음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매우 애주가 이거나 아마도 그날 피할 수 없는 술자리 때문일 것입니다.

 

먼저, 방역 당국의 입장은 지금까지 언급한 이 해열진통제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때문에 '다음 날까지 몸 상태를 지켜본 뒤 마실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알코올과 접촉을 하면 독성이 됩니다. 이는 우리 몸의 간에 악영향을 주며, 실제로는 아는 지인도 이 때문에 오랫동안 병치레를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백신을 접종받은 후 통증이 있더라도 진통제를 복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백신 접종 후 술은 미루시길 바랍니다.

 

백신 접종전 타이레놀 복용모습 이미지

 

□ 글의 마무리

지금까지 백신 접종전 타이레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타이레놀을 만든 회사가 백신 제조업체인 '얀센'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이부프로펜' 진통제로 아드빌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 판매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진통제의 제조사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화이자'입니다. 아무쪼록 백신 접종과 타이레놀의 관계를 알 필요가 없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백신 접종전 타이레놀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