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맞고 음주에 대한 생각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궁금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인터넷 카페 등의 후기들을 살펴보면 병원에서 3일은 금주를 하라고 들은 분도 있고, 본인만의 마지노선으로 1주일 뒤에 음주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굳건한 의지대로 2주동안 금주를 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 이를 다 무시하고 접종 후 반주삼아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멀쩡하신 분이 있는 반면 두통과 매스꺼움, 어지러움, 흉통 등등을 겪으신 분도 있습니다.

 

사실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케바케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셔야 할 점은 요즘의 백신! 바로 화이자의 접종 후 일어나는 이상반응 입니다.

 

 

⊙ 화이자 백신의 이상반응

위와 같은 이상증상을 감수하고도 어렵게 선택한 백신을 음주로써 희석이 되도록 하고 싶지는 않으실 겁니다. 또한 이상증상이 내 몸에서 어떻게 일어나는지 관찰하고 확인을 해야하는 과정에 음주와 같은 안 좋은 요소 때문에 불투명하도록 두고 싶지도 않으실 겁니다.

 

화이자 백신 때문에 일어나는 이상반응 중 임파선염의 경우 전체 이상반응의 비율에서 0.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는 방역당국에서 조사한 수치입니다.

 

이 임파선염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어 어떤 이는 1차 접종 후 1주일 뒤에 반응을 보인다는 분도 있습니다. 이 말인 즉, 금주를 단 3일로 볼 수는 없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 방역당국의 지침사항

방역당국에서 지침한 사항을 살펴보자면 접종 후 다음날까지는 지켜보라는 권고를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WHO의 경우 백신과 음주의 상관관계만을 두고 조사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관계로 관련된 지침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백신 맞고 음주 언제부터 가능할까?"에 대한 객관적이고 입증할 만한 기간은 글의 서두에서 언급한 3일 정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 진통제 복용과 음주

그에 대한 또 다른 이유로는 진통제에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백신 접종 후 먹는 진통제로 '아세트아피오펜'계열의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레놀은 술과 만나면 독성물질로 변합니다. 이 독성물질은 우리의 간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간수치가 떨어져 고생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그 고통에 대해 잘 알고 계시리라 예상 됩니다. 이 말인 즉 백신 접종 후에 술을 마시고 타이레놀을 복용할 수 없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그렇다면 타이레놀을 백신 접종 전에 복용하면 될까요? 안타깝게도 전문의들은 타이레놀이 이상반응의 예방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백신 맞고 음주 백신과 술 이미지

 

⊙ 글의 마무리

그렇다면 백신 접종 후 음주가 가능한 최고의 시기는 언제일까요? 바로 항체가 완전히 형성이 된 후 입니다. 그 기간은 바로 2주 입니다.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백신에 대한 효과까지 생각을 해서 내 몸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까지 확인을 하고, 가장 안전한 상태에서 음주를 하고 싶다면 그 시기는 바로 2주 후 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는 이제 코로나 백신을 한번만 맞을 수 없습니다. 현재도 2번에 걸쳐서 맞지만 현재 정부에서 고려하고 있는 11월경 '부스터샷'까지 생각한다면 우리 몸은 우리가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백신 맞고 음주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