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보험'이란 지자체에서 보험사, 공제회와 손잡고 시∙도민의 생명이나 신체피해 등에 보상해주는 보장제도 입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제도이기에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시민안전보험 보장범위 금액 필요서류 홈페이지 대표이미지
이미지출처 : Pixabay

 

본 글에서는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화재나 폭발, 붕괴 등의 사고로 인해 사망이나 후유장애 시 최대 2천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이나 후유장애에 있어서도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참고로 인천 미추홀구의 경우 개물림사고로 인해 응급실에서 치료받은 내원치료비까지 보장해 준다고 합니다.

 

즉 이는 지자체별로 보장의 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본인이 대상된다 생각되면 직접 확인해봐야 겠습니다.

 

■ 시민안전보험 보장금액

시민안전보험 보장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중교통을 탑승할 목적으로 승∙하차 시 사고를 당하거나 승강장 내 대기하다 사고를 당해 사망했을 때 최대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1000만원에서 상향된 금액입니다. 이 글을 보시고 있는 분들의 각 시∙도∙군이 전부 다르기에 대표로 서울시에서 공지한 내용을 토대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범위 금액 필요서류 홈페이지 내용
출처 : 서울특별시 너와나의 서울 홈페이지

 

보험 가입에 있어서도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은 별도 절차없이 가입이 가능한데요. 최대 장점으로 지자체에서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으니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의 청구기한이 궁금하실 텐데요. 주관적인 생각으로 상당히 길다고 느껴집니다. 사고발생일 또는 후유장애 진단일로부터 3년 이내 가능하니 몰라서 못 받은 시민안전보험금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험금의 지급은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4주이내 지급됩니다. 또한 사망사고의 경우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다면 재난지원금과 시민안전보험금을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필요서류

모든 사고의 상황에 따라 필요서류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필수서류로는 보험청구서, 개인정보처리 동의서, 초본 등이 필요로 합니다. 이에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이는 서울시를 예시로 한 항목입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범위 금액 필요서류 홈페이지 관련
출처 : 서울특별시 너와나의 서울 홈페이지

 

접수 후 보험금 청구 진행상황이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보험금청구서가 보험사에 접수되면 휴대폰을 통해 알림메시지로 전달됩니다. 시민안전보험 홈페이지의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속을 위해 아래 주소를 남깁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범위 금액 필요서류 홈페이지 접속

 

설사 내가 거주하지 않는 곳에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해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내 거주지의 지자체에서 타지역 및 국외사고에 대한 보장이 되도록 가입한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조바랍니다.

 

 

주택 풍수해보험 상품 보장내용 알아보기

주택 풍수해보험이 필요한 상황이 지금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많은 분들의 피해가 있을 것이란 뉴스가 연신 특보로 전해졌는데요. 그만큼 피해주민분들의 안위가 걱정되는

chocossamjang.co.kr

 

우체국 무배당 만원의 행복보험 자격조건 보장내용과 금액 및 신청방법

우체국 무배당 만원의 행복보험은 저소득층을 위한 공익형 상해보험 입니다. 본 상품은 우체국 보험 상품 중 하나 인데요. 해당 보험의 보험료가 1만원이라는 점에 놀랍습니다. 보험계약자는 만

chocossamjang.co.kr

 

정부지원 전기오토바이 신청조건 및 방법 금액

정부지원 전기오토바이 정책이라 할 수 있는 '저공해차 보급구매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오염 대비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정부사업인데요. 코로나의 제한조치는 끝났다고는 하

chocossamjang.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