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근무 수당, 연장근로 수당은 퇴근만을 바라보며 일하는 직장인에게 당당히 받아야 할 돈입니다. 본 글에서는 관련된 사항과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야간근무 계산방법
  • 연장근로수당
  • 연장근로, 야간근로 수당 비과세

 

 

우선 연장∙야간 및 휴일 근로에 관한 법률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56조(연장∙야간 및 휴일 근로)

- 1항 : 사용자는 연장근로(제53조∙제59조 및 제69조 단서에 따라 연장된 시간의 근로를 말한다)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 3항 : 사용자는 야간근로(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로를 말한다)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 야간근무 수당 계산방법

위 법령에서 알 수 있듯 대한민국의 근로기준법 상 야간근무수당 지급기준은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로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5인 이상의 사업장에만 적용된다는 점 입니다.

 

그에 대한 가산급여는 통상임금의 50%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이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설정하고 시급은 10,000원으로 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 하는 A씨의 근무시간은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입니다. 그리고 수주가 늘어나 바쁜 상황에 특별히 하루만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일했습니다. 이에 받아야 할 야간근무 수당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급여 : 6시간 X 10,000원 = 60,000원
- 야간근무수당 : 2시간 X 10,000원 X 0.5(50% 가산) = 10000
- 합계 : 70,000원

 

 

■ 연장근로수당

이번에는 연장근로수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산방법에 대해서는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위 야간근무 수당과 계산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단지 차이가 있다면 규정된 근로시간을 초과했을 때 발생한다는 점인데요.

 

1일 근로시간 8시간, 1주일 40시간을 초과할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만약 연장근로한 시간이 야간근로시간과 중복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는 각각 계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즉 연장근로 50%, 야간근로 50%를 계산하여 적용된다는 사실!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 연장근로 야간근로 수당 비과세

연장근로와 야간근로에 있어 연말정산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업종의 경우 그 종류가 워낙 많아 따로 나열하기 어렵지만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 종사자 및 판매 종사자
-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 단순노무 종사자

 

중요조건으로 월정액 급여가 210만원 이하여야 하며, 직전과세기간 총 급여액이 3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비과세한도는 연장∙야간∙휴일 근로수당의 합으로 연 240만원 이하입니다.

 

지금까지 야간근무 및 연장근로의 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실한 근무와 함께 내가 받지 못하고 있는 수당은 없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체크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야간근무 수당 연장근로 수당 계산방법 및 비과세 썸네일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대상 지원금액 안내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에서는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올해인 22년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은 이미 종료가 되었습니다. 12월 중순까지 진행했던 작년과는 사뭇 다른 양상

chocossamjang.co.kr

 

사천시청 구인구직 중요사항 사람들이 찾는 이유

사천시청 구인구직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사천시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라 생각하는데요.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사천시청 구인구직' 사이트 입니다. 이는 잡코리아나 사람인,

chocossamjang.co.kr

 

단디헬퍼 구인구직 장점 홈페이지 정보

단디헬퍼 구인구직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베이비시터, 등하원도우미, 산후도우미 등에 관심이 높은 분들일 것입니다. 본 글에서는 단디헬퍼와 관련된 내용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단디

chocossamjang.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